안녕하세요, 오늘은 많은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겪고 있는 골치 아픈 문제, 바로 robots.txt 오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. 이 오류 때문에 구글 검색에 여러분의 블로그가 제대로 노출되지 않아 고민이셨죠? 저도 최근 이 오류 때문에 골치를 앓다 완벽 해결했어요. 그 방법 여러분께 공개하려 합니다. 잘 따라 오세요.
robots.txt 이란?
robots.txt 파일은 검색 엔진의 크롤러에게 여러분의 사이트를 어떻게 탐색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중요한 파일이에요. 이 파일에 문제가 생기면 구글이나 네이버 같은 검색 엔진이 여러분의 블로그를 제대로 읽지 못하게 되죠. 그러면 당연히 검색 결과에도 잘 뜨지 않게 되는 거예요.
robots.txt 오류, 이렇게 해결하세요!
1. 오류 확인하기
먼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나 구글 서치 콘솔에서 여러분의 블로그에 robots.txt 오류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.
-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 확인하기
1.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접속 후 웹마스터 도구로 들어갑니다.
2. 상단 메뉴 중에 간단체크를 선택한 후 검사할 사이트를 넣고 자동등록 방지 코드를 입력합니다.
3. 사이트를 진단 내용 중 robotx.txt. 항목의 문제가 있는지 확인합니다.
2. robots.txt 검증 및 수집 요청하기
오류가 확인됐다면, 다음 단계를 따라해 보세요. 참고로 저는 이렇게 바로 해결이 되었어요.:
-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접속합니다.
- '웹마스터 도구' > '검증' > 'robots.txt'로 이동해요.
- 'robots.txt 검증' 에 해당 사이트를 넣고 확인을 눌러 수집 가능 여부를 확인합니다.
- 바로 위 'robots.txt 정보'에서 수집요청을 누릅니다.
-
문제가 해결 되었는지 확인합니다.
3. 메타 태그 추가하기
주어진 메타 태그를 입력하는 방법에는 두가지가 있는데요.
- 티스토리에서 '스킨 편집' > 'html 편집' 에 들어가 <head>와 </head> 사이에 태그를 복사해 넣습니다.
- 티스토리 플러그인 중 "메타 태그 등록 플러그인" 설치한 후 태그를 입력해 줍니다.
4. robots.txt 파일 업로드 방식은 소용이 없어요.
간혹 robots.txt 파일을 생성해서 '스킨 편집' > 'html 편집' >'파일업로드'로 들어가서 파일을 업로드 하라고 하시는 분들이 있던데요. robots.txt 파일은 반드시 사이트의 루트 디렉터리에 위치해야 하며 텍스트 파일 (text/plain) 로 접근이 가능해야 합니다. 그러니 이렇게 해서는 해결 할 수 없다는 거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아요.
결론: 꾸준한 관리가 중요해요
robots.txt 오류를 해결했다고 해서 끝이 아니에요. 블로그 운영을 하다 보면 언제든 이런 문제가 다시 발생할 수 있어요. 정기적으로 서치어드바이저나 서치 콘솔을 확인하고, 문제가 생기면 바로 대처하는 습관을 들이세요.
여러분의 노력으로 만든 멋진 콘텐츠가 더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질 수 있도록, robots.txt 파일 관리에 신경 써주세요. 이 글이 여러분의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되었길 바라요.
행운을 빕니다, 블로거 여러분! 😊